컨텐츠상세보기

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 Q&A 365 DIARY (커버이미지)
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 Q&A 365 DIARY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신시아 캐칭스 지음, 정지현 옮김 
  • 출판사현대지성 
  • 출판일2023-10-2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도 진짜 치유가 일어납니다”

회복탄력성, 인간관계, 생활습관, 목적의식 4가지 핵심 영역
마음챙김과 인지 행동 치료에 기반을 둔 365가지 질문들

★★★하지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여울 작가 강력 추천
★★★상담 전문가들이 실제 현장에서 심리 치료에 활용하는 책
★★★영미권 아마존 리뷰 1,400개, 평점 4.6


한 줄의 기록이 삶의 결을 바꾼다
수천 명의 인생을 바꾼 기록의 힘


기록의 힘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지금까지 밝혀진 글쓰기의 효과만 해도 이미 수십 가지에 달한다. 글쓰기의 치유 효과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세계적인 심리학자 제임스 W. 페니베이커는 글쓰기가 심리적·정서적 효능 외에도 면역력 등 신체적 건강과 작업 능력까지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물론 가장 중요한 전제는 ‘꾸준함’이다.
『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 Q&A 365 DIARY』는 한 권의 책으로 꾸준한 글쓰기 습관과 심신의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마련된 다이어리 북이다.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인 365개 질문들
마음챙김 가이드가 되어주다


그동안 기록에 초점을 둔 Q&A 책들은 많이 나왔지만, 심리 전문가가 직접 독자들의 정신 건강이라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집필한 책은 처음이다. 저자 신시아 캐칭스는 10년 이상 30개국이 넘는 나라를 다니며 정신 건강 문제를 연구해온 전문 심리 치료사이자 임상 사회복지사다. 저자는 다양한 상담 치료와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수천 명의 인생을 바꾼 값진 경험과 통찰을 토대로, 더 많은 사람이 자기돌봄을 실천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길 바라며 이 책을 만들었다. 그가 직접 엄선한 질문들은 마음챙김과 인지 행동 치료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마음챙김은 현재 심리 치료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고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마음챙김이나 명상 등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하면서 대중들에게 더 이상 낯선 개념은 아니지만,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일 것이다. 이 책은 일기라는 가장 단순한 글쓰기의 형식을 빌려와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도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자기돌봄과 마음챙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복탄력성, 인간관계, 생활습관, 목적의식
직접 채워가는 인생의 4가지 핵심 영역


이 책은 회복탄력성, 인간관계, 생활습관, 목적의식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유난히 힘들었던 날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그때 기분을 나아지게 해준 것은 무엇인가요?” “가장 최근에 누군가가 나를 웃게 해준 일을 적어보세요”와 같이 나의 현재 상태, 나와 타인의 관계를 성찰할 수 있는 질문부터 “정신없이 바쁜 한 주를 보내고 주말에 어떤 방법으로 자신을 보살피는지 적어보세요” “요즘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가요?”처럼 일상생활을 점검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꾸도록 돕는 365개의 질문이 담겨 있다. 나의 하루를 기록하고 싶지만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이들에게도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시작은 아무 때나 해도 좋다. 길게 써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자유롭게 그저 매일 쓰기만 하면 된다. 아침에 눈을 뜬 직후나 일과를 시작하기 전 또는 업무 도중 리프레시가 필요할 때나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들기 직전에 오롯이 나 자신으로만 존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그렇게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채워가다 보면 어느새 1년 후에는 삶의 가장 빛나는 순간들이 모여 세상에 한 권뿐인 나만의 기록물이 완성되어 있을 것이다. 어제와 다른 오늘, 오늘과 다른 내일을 기대하며 삶을 긍정할 수만 있다면 이 일기는 충분히 목적을 다한 것이다.

저자소개

텍사스대학교 리오그란데 밸리 캠퍼스 겸임교수이자, 심리치료사 및 임상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고 있다. 여성 정서 건강 센터(Women’s Emotional Wellness Center)의 텍사스와 버지니아 지사장직도 맡고 있다. 이전에는 사례 관리 감독관, 텍사스 가족 및 보호 서비스 부서(Texas Department of Family and Protective Services) 감독관, 가정 폭력 쉼터의 전무이사 등 가족 트라우마 전문가, 정신 건강 통합 의학 전문가로서 다양한 경력을 쌓았고, 30개국이 넘는 나라를 다니며 정신 건강 문제를 연구했다.
그동안 다양한 상담 치료와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수많은 사람의 인생을 바꾼 값진 경험과 통찰을 토대로, 더 많은 사람이 자기 돌봄을 실천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길 바라며 『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를 집필하게 되었다.

한줄 서평